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Dr.Kim의 진료실 캐비넷

Dr.Kim의 진료실 캐비넷

Dr.Kim의 진료실 캐비넷

  •  
게시판 상세
제목 스티브잡스가 소아치과의사에게 준 선물, AirPods Pro
작성자 PediDent (ip:)
  • 작성일 2021-05-10 23:01:3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78
평점 0점

제목이 좀 뜬금없죠? 이미 고인이 되신 잡스옹께서 소아치과의사에게 선물을 줬다고?


낚시성 제목을 좀 더 사실적으로 고치자면


"소아치과의사의 청력보호를 위해 필수적인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의 사용"이 되겠습니다.




네, 저는 앱등입니다(처음부터 애플제품을 많이 쓴 건 아닙니다. 아이폰 쓰다보니 맥북도 쓰고 에어팟도 사고, 어느새 시계는 애플워치를 차고 있고...그러고보니 위의 동영상에 4가지 제품 모두 등장하는군요 ㅎㅎ)

그 중에서 최근에 제일 유용하게 사용하는 제품이 "에어팟프로"입니다. 정확하게는 에어팟프로의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활용하는거죠.







1. 진료실에서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요?




에어팟의 원래 용도는 당연히 음악을 듣는 것이겠죠. 근데, 음악을 듣는게 아니라도 노이즈캔슬링 기능은 항상 사용 가능합니다.


이쯤에서 다들 추측하셨겠지만, 저는 진료실에서 필요한 경우(과도한 소음이 일어날 때) 에어팟프로를 끼고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사용하여 제 귀에 가해지는 소음의 정도를 최소화합니다.


일반적인 노이즈캔슬링 기능은 헤드폰으로 제공되지만, 에어팟프로는 캐널형 이어폰으로도 양질의 노이즈캔슬링 효과를 제공합니다.


진료실에서 부피가 큰 헤드폰을 끼고 진료하기에는 모양이 좀 이상하지만, 이어폰을 끼고 진료하면 크게 눈의 띄지 않아서 좋습니다(보통은 보호자가 안계실때 사용합니다).




2. 노이즈캔슬링의 원리




공부하기는 싫지만 ㅋ 대략적인 원리를 이해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나무위키)


이걸 그림으로 표현하면

(출처: 애플 홈페이지)






3. 소아치과 진료실에서의 소음





치과진료실에서의 소음이 큰 문제가 아닌 것 같지만, 장기간 근무하는 치과종사자에게는 청력에 위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과 진료실에서의 소음에 대해서는 오래전부터 논의가 되어 왔습니다.


특히 우리 소아치과에는 기본적인 치과 소음(핸드피스+석션 등등)에다가, 그것보다 더 강력한 환자의 울음소리(+악다구니, 샤우팅)가 더해집니다. 이런점에서 일반치과보다는 소아치과에서 소음에 노출될 가능성과 그 정도가 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맨 위에도 있습니다)는 소아치과 진료실에서의 소음이 어느정도인지를 간략하게 실험한 동영상입니다.


https://youtu.be/ULsgSptuBNs